[말꿍이] 뒷골이 땡기는 증상, 이유 6가지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말꿍이] 뒷골이 땡기는 증상, 이유 6가지 알아보자

by Pinkcoco 2024. 1. 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혹시 여러분들께서도 갑작스럽게 뒷골이 땅기는 듯한 느낌을 받으신 적 있으신가요?

저의 경우에는 일요일 밤에 뒷골이 땅기는 듯한 느낌을 자주 받았는데요. 

스트레스로 인한 것일까 신경이 쓰였는데 꼭 그런 것만은 아닌 것 같아 뒷골이 땅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현재 겪게 된 증상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게 되었는데요

사람의 목 뒤에는 머리로 이어지게 되는 여러 신경들이 지나가게 되어 있는데요

이 부분에 조금이라도 압박이 느껴지게 되면 뒷골이 땅기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정보들을 알아본 뒤 뒷골이 땅기는 이유를 찾다 보니 6가지 이유를 찾게 되었는데요.
아래에서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1. 스트레스

첫 번째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뒷골이 땅기는 이유 중 하나로 작용되기도 하는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 말이 있듯이 

일을 너무 지나치게 하게 되었거나 여러 원인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목 쪽에 경직이 시작되게 되면서 뒷골이 땅기는 증상이 일어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에는 충분한 휴식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전해집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다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이러한 문제가 지속 반복될 거이므로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상황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대처방법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더불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좋은 방법으로 해소하는 것이 이런 증상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스마트폰

 

갑자기 스마트폰이라고 해서 이게 뭔가 하셨죠?

뒷골이 땅기는 이유에는 스마트폰도 있는데요. 현대인들의 경우 스마트폰을 매우 많이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곤 합니다.

이러한 경우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 목에 무리가 가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목뼈의 변형이 일어나 거묵목이 될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경우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자주 하게 되다 보니 이러한 이유로 뒷골이 땅기는 일이 많아지는 듯합니다.


스마트폰을 할 때 보통 목을 앞으로 쭉 빼고 있게 되다 보니 벌어지는 일인데 이와 같은 이유로 컴퓨터를 장시간 하게 되는 경우 또한 뒷골이 땅기는 이유에 포함될 수 있게 됩니다. 

 

저의 경우에도 일을 컴퓨터로 하다 보니 오랜 시간 모니터를 보고 있는 일이 많아지게 되었고, 업무 소식도 스마트폰, 컴퓨터를 통하여 확인하게 되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뒷골이 땅기게 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일이 없도록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일을 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겠습니다.

 

3. 두통


뒷골이 땅기는 이유는 두통도 있는데요

정신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 일을 하고 있는 경우에 두통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머리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게 되면서 두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뒷골도 함께 당기게 되죠.

 

4. 목디스크


목디스크로 인해서 뒷골이 당기기도 하는데 거북목이 심해지게 되면서 디스크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목뼈 사이에는 디스크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돌출되게 되면서 그 주변에 지나가고 있는 신경들을 눌러서 통증이 일어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초반 증상으로 뒷골이 땅기면서 근육통과 비슷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일자목 또한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정상적인 목은 c자 커브가 들어가 있습니다. 일자목의 경우 이러한 아치가 없어지고 일자가 되면서 디스크 압박으로 인한 뒷골 당김 현상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5. 이갈이 

잠을 자면서 이를 갈게 되면 목덜미가 긴장되게 되면서 경직으로 인해 동일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6. 뇌종양, 수면 무호흡


뇌종양이나 수면 무호흡으로 인해서 뒷골이 땅기는 증상이 있는데요. 이 모두를 고려해서 원인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뇌종양의 경우에는 정말 위험한 요인이므로 뒷골이 땅기는 것은 물론이며 시력장애와 구토와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뒷골이 땅긴다면 이 또한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수면 무호흡의 경우에는 자고 일어나서도 개운함을 느끼기 어렵고 뒷머리 쪽의 통증이 있다고 한다면 무호흡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이는 코골이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집중력이 저하되고 기억력도 점차 안 좋아질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위 말씀드린 6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뒷골이 땅기게 되었다면 대처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찾아보실 텐데요.

뒷골이 땅기게 된다면 스트레칭을 수시로 실시하면서 목의 긴장감을 완화시켜 주는 방법을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자세를 올바르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방법을 이용해도 별 소용이 없다고 한다면 몸 상태를 점검해 보고 그에 맞는 방법을 이용하여 적절한 대처를 해주셔야 하겠습니다.

 

위 말씀드린 원인 중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저 또한 자주 쓰고 있는데요.
이제부터라도 꼭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같고 수시로 근무 중이나 자기 전에도 스트레칭을 하면서 뒷목의 근육을 풀어줄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최근에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물건들을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이를 이용하는 방법도 고려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구매하려고 찾아보았는데요.
착용을 해서 굽은 등을 펴주는 것도 있고 목이 앞으로 튀어나오지 않도록 해주는 물건도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는데

저처럼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지 않아서 뒷골이 땅기게 되었던 분들이라면 이러한 방법을 이용해서 문제 해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뒷골이 땅기는 이유와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었으나
뇌종양처럼 위험한 질환으로 인한 증상일 수도 있으니 증상이 심각하신 분들이라면 바로 내원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